비메오 고객센터에서는 동영상의 렉 현상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.
시청자의 인터넷 대역폭이 선택된 동영상 화질 재생을 지원할 수 없는 경우 잦은 버퍼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화질 메뉴에 'Auto' 옵션이 있다면(기본값) 전환하세요.
'Auto' 모드에서는 Vimeo 플레이어가 시청자의 인터넷, 처리 속도, 플레이어 크기에 맞게 화질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합니다.
'Auto' 옵션이 없으면 더 낮은 화질을 선택하세요.
재생 화질은 ISP(인터넷 서비스 공급자) 또는 모바일 공급자가 Vimeo 재생 서버에 연결된 방식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.
전체 인터넷 속도는 하루 중 시간대, 연결을 활용하는 다른 기기/사용자, ISP가 제공하는 신호 강도 등 다수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동영상이 예상한 것보다 낮은 화질로 재생된다면 대부분의 경우 시청자의 인터넷 속도(대역폭) 또는 컴퓨터 처리 속도가 더 높은 화질의 재생을 지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.
플레이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청자가 수동으로 특정 화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(이렇게 하면 대역폭이 위에 명시된 최소 대역폭 미만일 경우 잦은 버퍼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)
비메오의 위와 같은 안내에 따르면 최종 소비자인 회원의 인터넷 라인 상태에 따라 렉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며, 비메오 서버의 상황과 소비자 회원의 인터넷 라인 상태에 따라 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비메오의 동영상호스팅 서비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국내외 어느 동영상호스팅 회사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.
최근, 비메오사의 요금제와 트래픽(대역폭)정책에 변화가 있었습니다. 요금은 높이고, 대역폭 사용량은 무제한에서 월 2TB 미만으로 낮추었는데 동영상 렉 현상을 막기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.
대역폭 사용량 월 2TB는 전세계 사용자의 99%이상이 도달하지 않는 수치라고 밝히고 있는데, 저비용으로 엄청난 대역폭을 사용하는 극히 일부 유저를 염두에 둔 합리적인 조치라고 판단됩니다. 대부분의 경우는 기존의 무제한 대역폭 정책과 차이가 없이 추가 요금을 내지 않을 것이라고 하니 동영상 렉 현상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.